브라질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자보티카바’는 가지 끝이 아닌 나무 몸통에서 열매가 자라납니다. 색과 모양은 거봉과 흡사한데, 시중에서 판매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상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자보티카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보티카바 유래
자보티카바는 갈라파고스 거북이(jabuti)를 뜻하는 포르투갈어인 ‘자부치’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수명이 100년이 넘는 갈라파고스 거북이가 즐겨 먹는 열매로 알려져 있는데 브라질에서는 장수 열매로 유명합니다.
자보티카바 효능
자보티카바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만질환 개선
자보티카바에는 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비만 관련 질환을 개선합니다. 또한 자보티카바 껍질과 씨앗 가루는 고지방으로 인한 체중 증가 및 지방 증가를 방지합니다.
2. 항산화 및 항염증
자보티카바에는 고농도의 안토시아닌, 탄닌 등이 풍부하여 항산화, 항균,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자보티카바에서 처음 발견된 자보티카빈은 항염, 항비만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편도 및 천식
브라질 민간에서는 자보티카바 껍질을 말려서 끓여 마시면 편도, 설사, 천식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볼 때 아래와 같은 분들이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건강하고 꾸준한 자기 관리를 하고 싶은 경우
-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하고 자주 먹는 경우
- 밤늦게 먹거나 잦은 회식과 과음으로 몸이 무거운 경우
- 맵고 짠 음식, 고기, 빵, 떡 등 탄수화물을 좋아하는 경우
자보티카바 부작용
자보티카바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5g ~ 45g입니다. 이를 초과하여 드실 경우 복통, 설사, 소화 장애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보티카바 먹는 방법
자보티카바 열매는 수확 후 3~4일만 지나면 발효돼 생 열매를 판매하는 곳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생 열매 대신 잼이나 와인 등으로 가공한 제품을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보티카바 퓨레 맛
자보티카바 자체가 달콤합니다. 따라서 자보티카바 퓨레도 달콤하고 상큼한 건강주스 같은 맛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