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흄 정의와 성분 그리고 마스크

기름을 사용해 음식을 고온으로 조리할 때 발생하는 ‘조리흄’이라는 물질이 급식 종사자의 폐암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조리흄이란


조리흄은 기름을 사용해 튀김, 볶음, 구이 등의 요리를 할 때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조리흄에 많이 노출될수록 폐암 위험은 증가합니다. 실제 조리 시간이 한 시간 증가할 때마다 조리흄 등의 요인으로 인한 폐암 발생 위험이 17%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조리흄 입자의 지름은 100 나노미터 이하로 이는 초미세먼지의 25분의 1 수준입니다. 미세먼지 입자가 작을수록 사람이 호흡할 때 폐에 더 빠르게 퍼지고 오래 남아 염증 및 폐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조리흄-정의-성분-마스크-이미지

조리흄 성분

조리흄이 포함하고 있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름알데하이드
  • PAH(다환 방향족탄화수소)
  • 일산화탄소
  • 이산화탄소

위의 성분들은 인체 좋지 않은 성분들입니다. 이 중 포름알데히드, 다환방향족탄화수소(PHA)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 물질이 조리흄에 섞여 있습니다.

조리흄 예방

조리흄으로 인한 폐암 예방법의 핵심은 환기입니다. 조리 시 유해 물질이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후드나 환풍기를 틀거나 창문을 열어 놓습니다.

후드나 환풍기를 사용할 때는 손을 대보며 연기가 제대로 흡입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후드나 환풍기 필터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조리할 때 오염물질을 걸러줄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조리흄 방진마스크

조리흄 속 발암물질 등을 거르는 효과가 있는 필터마스크가 존재합니다. 보통 많이 거론되는 제품은 카이스트 연구소기업인 쉐마의 기능성 필터마스크인 ‘에어맥마스크’입니다.

교체용 필터를 통해 조리흄 속에 포함된 독성 미세입자와 포름알데히드 등 기름과 섞인 유독성 발암물질을 상당 부분 걸러낼 수 있다는 게 쉐마 측 설명입니다.

그러나 쉐마의 필터마스크는 홈페이지 할인 가격 기준 개당 5만 원이 넘어 급식노동자 개개인이 구매하기엔 부담이 큰 편입니다. 또한 습하고 온도가 높은 조리실에서 필터마스크를 쓰고 일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환기시설 등 환경 개선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는 사람만 아는 신선한 달걀을 선택하는 8가지 방법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증상 해결 방법 6가지

이엠발효액 활용법 20가지와 보관 방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