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투자를 위해서는 계좌를 개설하고 청약증거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공모주 계좌 개설과 청약증거금 준비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공모주 투자를 위한 계좌개설
발행사의 주관사를 파악한 후 증권사 계좌 개설을 진행을 해야합니다. 공모주 투자를 꾸준히 할 예정이면 주요 증권사 계좌개설을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모바일, 영업점 창구, 고객센터 전화 등 증권사 계좌개설 방법이 다양합니다.
증권사 계좌개설을 준비할 때는 IPO 리그테이블을 참고해서 진행하면 좋습니다. IPO 리그테이블은 IPO를 주관하는 증권사 순위를 말합니다. IPO 대표 주관사 증권사 계좌개설을 미리 하면 나중에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데 편리합니다.
공모주 투자를 위한 청약증거금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는 청약증거금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청약증거금을 준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업점 방문 시 청약증거금을 현금이나 수표로 준비
- 증권계좌에서 출금하는 경우에는 증권카드를 준비
- 모바일 또는 온라인을 이용할 것이라면 증권계좌에 현금을 미리 넣어두기
- 증권사 HTS, MTS, 홈페이지를 활용하기
청약증거금이란 IPO(기업공개)에 따른 공모주를 배정받기 위해 납입하는 증거금인데 보통 청약증거금은 50%입니다. 만약 청약증거금으로 1,000만 원을 내면 2,000만 원어치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경쟁률에 따라 실제 청약증거금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청약 경쟁률이 1000:1이고 공모가가 2,000 원일 때, 10주를 배정받으려면 증거금으로 1,000만 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