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훈련은 현역과 같은 수준으로 교육 훈련에 임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원 훈련을 갈 때 의외로 챙겨야 할 것이 많고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동원 훈련 준비물과 복장 그리고 동원 훈련 관련 정보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원훈련 기간 및 대상
동원훈련소집 대상은 다음과 같으며 훈련 기간은 2박 3일입니다.
- 장교, 준사관, 부사관 : 전역 1~6년차
- 병 : 전역 1~4년차
입영시간은 이동거리를 고려해 육군은 12시이며, 해·공군은 오후 1시입니다. 퇴소시간은 오후 5시입니다. 소집부대 위치가 주소지에서 100km 이상일 땐 부대장 판단으로 1~2시간 일찍 퇴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원훈련 준비물
동원훈련 참석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원훈련통지서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국가공인자격증, 여권 등)
- 본인통장 계좌번호
- 세면도구
- 수건
- 양말
- 속옷
- 취침복
동원훈련 휴대폰 사용여부
동원 훈련시 휴대폰을 지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용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휴대폰 개인관리 및 사용 가능하나, 일과시간 및 훈련시간은 사용(휴대) 불과
- 일과시간 및 훈련시간 무단 사용 시 또는 임의 휴대 3회 적발 시 강제 퇴소
- 사진 및 영상 촬영 그리고 녹음 금지
동원훈련 복장
동원훈련 입영 시 훈련 복장은 전역 시 지급받은 복장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복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베레모(또는 전투모)
- 전투복
- 전투화
- 허리띠
- 고무링
- 명찰
- 방상외피 (야전상의 : 동계)
전투복과 전투화 대여·교체제도 또는 훈련복장 및 준비물에 대한 상세내용은 해당 소집부대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연락처는 소집부대장이 보낸 입영안내 서신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부대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대여 또는 교체가 가능합니다.
- 대여: 본인이 착용 또는 지참한 전투복이나 전투화를 반납하지 않으면 훈련기간 동안만 대여
- 교체: 본인이 착용 또는 지참한 전투복이나 전투화를 반납하면 다른 것으로 대체 지급
동원훈련 연기
동원 훈련소집 통지서를 받은 후 부득이한 사유로 지정된 일시와 장소에 입영할 수 없는 사람의 경우 심사 후 소집일시를 연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동원훈련 연기 소집일자 5일 전까지 가능하며 연기사유가 갑자기 발생하여 연기원서를 제출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는 전화로 관할지방병무청으로(훈련통지청) 우선 구두신고 후 3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동원훈련 연기가 가능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병 또는 심신장애
- 직계 존·비속 등의 위독 및 사망
- 천재지변 등 재난
- 행방불명 등
- 출국예정
- 대학입학수학능력 및 편·입학시험 응시
- 기타 부득이한 사유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