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은 꽃이 핀 자태가 마치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솟아오른다’라고 해서 붙은 ‘마아목(馬牙木)’에서 ‘마가목’으로 바뀌어 불리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마가목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가목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마가목을 정공등(丁公藤)이라 하여 ‘풍증과 어혈을 낫게 하고 늙은이와 쇠약한 것을 보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허리힘, 다리맥을 세게 하고 뼈마디가 아리고 아픈 증상을 낫게 한다. 흰머리를 검게 하고 풍사(風邪)를 물리치기도 한다’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마가자(馬家子), 껍질을 정공등(丁公藤) 또는 천산화추(天山花楸)라 하여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 천식, 위염, 복통, 강장, 이뇨, 중풍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민간에서는 열매와 껍질을 신경통, 허리통증, 원기회복, 관절염, 비염, 기관지염 등에 사용하였으며 이를 꾸준하게 먹으면 근육과 뼈가 말과 같은 힘을 얻는다고 하여 만병통치약으로 쓰였다고 전해집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마가목을 이용한 목과 허리 디스크 치료제 개발, 나무가지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주름개선 효과로 천연화장품 개발 등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가목의 효능은 다음과 크게 8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신경통
마가목의 열매에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줍니다.
2. 요통
마가목의 항염증 성분은 요통의 주요 원인인 염증을 줄여주며,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마가목의 이뇨작용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의 붓기를 줄이고 요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방광염
마가목의 강력한 이뇨작용은 방광 내 세균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방광염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마가목의 항염증 성분은 방광의 염증을 줄여주어 방광염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위장병
마가목의 소화 촉진 성분은 위장의 소화 기능을 개선하여 소화불량을 해소해줍니다. 마가목 열매를 차로 끓여 마시면 위장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5. 신결석증
마가목의 강력한 이뇨작용은 신장에서 결석을 형성하는 노폐물을 배출하여 신결석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가목의 항염증 성분은 신장의 염증을 줄여주어 신결석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6. 거담
마가목의 열매에는 비타민C,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가래를 제거하고 기관지 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기관지 내 염증을 제거하고 점막을 보호하여 만성기관지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중풍
마가목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중풍의 주요 원인인 혈전 형성을 방지합니다. 또한, 마가목의 항염증 성분은 혈관의 염증을 줄여주어 중풍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정신분열
마가목의 신경 안정 성분은 신경계를 안정시켜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가목의 항염증 성분은 뇌의 염증을 줄여주어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을 이용한 음료 등을 음용 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가목의 찬 성질로 인해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이나 구토, 두통,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가목 담금주
장기 복용해야 할 때에는 마가목 담금주를 만들기도 합니다. 나무껍질이나 가지로 열매와 함께 5배의 소주에 담가서 반년 이상 두었다가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소량씩 복용하기도 합니다. 마가목주는 피로해소와 강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