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 5가지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의 주택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즉 이것은 우리의 의도와는 달리 외부 변수에 의해 우리의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빌딩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빌딩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빌딩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금이 너무 많은 아파트 투자
  2. LTV 70%까지 대출이 가능한 빌딩 투자
  3. 취득세율이 다주택자보다 낮은 빌딩 투자
  4. 양도세의 경우 일반세율을 적용받는 빌딩투자
  5. 종부세와 상관없는 빌딩 투자

세금이 너무 많은 아파트 투자

아파트 투자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얻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정책으로 인해 조정지역 이상의 규제지역에서 2 주택일 경우에는 각종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남는 수익일 얼마 되지 않는 것은 투자자라면 모두 인정하는 사실일 것입니다.

정부의 정책 기조가 변경되지 않는 한 1가구 1 주택 소유를 제외한 다주택자에게 증세한다는 정부의 방침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 발 빠른 투자자들은 이에 따라 빌딩 투자로 눈을 돌린 상태입니다. 주택에 비해서 빌딩 투자는 대출 규제, 각종 세금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LTV 70%까지 대출이 가능한 빌딩 투자

아파트를 구입할 경우에는 LTV를 적용받으며 규제지역일 경우에는 LTV 한도가 낮게 책정됩니다. 9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더 낮은 LTV 한도가 책정되기 때문에 아파트 매매를 위해서는 자기 자본이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빌딩의 경우 LTV 70%까지 가능하며 30억 원의 빌딩 매입 시 21억 원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취득세율이 다주택자보다 낮은 빌딩 투자

조정지역 이상의 주택 매입 시 취득세는 2 주택 시 매매가액의 8%, 3 주택 시 12%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빌딩은 다릅니다. 빌딩을 여러 채 보유하더라도 중과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양도세의 경우 일반세율을 적용받는 빌딩투자

빌딩 투자는 양도소득세도 일반세율을 적용받습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다주택자인 경우 그리고 규제지역에 따라 양도세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빌딩의 경우 여러 채를 거래하더라도 양도세 중과제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빌딩 두 채 소유자든 세 채 소유자든 양도세율 최고 구간인 최고 42%만 내면 됩니다.

종부세와 상관없는 빌딩 투자

주택의 경우 재산세가 부과되며 공시지가가 일정 금액 이상인 주택을 보유한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까지 부과됩니다. 하지만 빌딩의 경우 재산세만 보유합니다. 다만 80억 원 이상인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을 80억 원 이상 소유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빌딩의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 측면에서 훨씬 낫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물주의 권리금 거래 방해를 대응하는 방법

지식산업센터 상가 및 창고 투자시 주의할 점 6가지

해외 부동산 취득하는 부자들의 투자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