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충살 뜻과 유형 6가지

사주를 분석하는 명식(命式)인 사주·팔자(八字)의 구성과 조합은 기본적으로 음양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행의 기운(氣運) 간에 서로 마주 보는 천간(天干) 사이에 생기는 충(沖)을 천간극(天干剋)이라고 하고, 서로 마주 보는 지지(地支) 사이에 생기는 충(沖)을 상충살(相沖殺)이라고 합니다.

상충살 뜻


상충살(相沖殺)은 서로 충돌하며 부서진다는 뜻입니다. 즉 사주에 상충살(相沖殺)이 있을 경우에는 늘 심신이 불안정함은 물론 예상치 못한 액난이 살아가면서 따를 수 있음이니 삶의 과정에서 방해요인이 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사람·남녀지간에 작용하는 상충살(相沖殺)이 서로에게 충(沖)·극(剋)하여 나쁘게 영향을 미치지만 서로의 변화를 유도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로 상충(相沖)이 된다고 하여 무조건 흉(凶)하고 나쁘게 작용하는 것만은 아니고, 오히려 서로에게서 해로운 오행을 상대방이 대신 상충(相沖)해줌으로써 길(吉)하게 작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상충살-뜻-유형-이미지

상충살 유형

상충살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1. 자오상충살
  2. 묘유상충살
  3. 인신상충살
  4. 사해상충살
  5. 진술상충살
  6. 축미상충살

자오상충살

건강상으로는 신장·심장계통의 질환이 우려되고, 심신이 안정되지 않아 불안하고 타향살이를 할 가능성이 높고, 부부지간에는 이별수가 있으며, 급한 성격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수양과 자중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쥐띠인 자(子)년생과 말띠인 오(午)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묘유상충살

건강상으로는 관절·신경통의 질환이 우려되고, 직계가족에게 사고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주변의 친한 사람들과 다툼이 일어날 수 있으며, 잦은 이동수가 따라다녀 정착생활이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토끼띠인 묘(卯)년생과 닭띠인 유(酉)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인신상충살

건강상으로는 간·신경계통 등의 질환이 우려되고, 교통사고나 낙상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며 이성에 대한 관심도 많아 구설수가 생겨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호랑이띠인 인(寅)년생과 원숭이띠인 신(申)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사해상충살

건강상으로는 정신질환·심장계통 등의 질환이 우려되고, 쓸데없는 고민과 걱정이 많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할 수 있으며, 부부지간에 잦은 다툼으로 서로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뱀띠인 사(巳)년생과 돼지띠인 해(亥)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진술상충살

건강상으로는 위장장애·허리디스크의 질환이 우려되고, 다양한 희로애락이 닮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높고, 외롭고 쓸쓸한 인생인데 조상의 묘(墓) 자리에 문제가 생겨 집안의 기운이 쇠퇴할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용띠인 진(辰)년생과 개띠인 술(戌)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축미상충살

건강상으로는 위장장애·비뇨기계통의 질환이 우려되고, 형제자매 사이에 상속이나 재산문제로 다툼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남녀지간에 따질 경우에는 태어난 해인 생년(生年)의 띠를 기준으로 소띠인 축(丑)년생과 양띠인 미(未) 년생이 상충(相沖)에 해당하는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천지팔양신주경 원문 및 해석 그리고 효과

정호근 점집 가격과 정보

재물운과 애정운이 따르는 관상 메이크업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