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리새우는 고급 새우로 취급받으며 살이 많고 담백하며 달콤한 맛까지 납니다. 지역에 따라 ‘꽃대하’, ‘오도리’라고 불리 기는데 맛을 안다는 사람들은 주로 회로 먹으며 벗겨낸 살을 차가운 얼음에 담가 맛과 식감을 즐깁니다.
생보리새우 효능
생보리새우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테미너 향상
- 골다공증 예방
- 콜레스테롤 감소
생보리새우는 콜레스테롤흡수 방지 효과가 있는 키틴성분, 키토산,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한 강장 식품이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통째로 먹는 것이 몸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보리새우는 다량의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함유하여 스태미너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무기질, 칼슘, 비타민 B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생선보다 더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이로울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어서, 타우린 함유량이 풍부해 노화 방지, 체내 불순물 제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보리새우에 내재된 글리신과 베타인 성분은 독특한 향과 단맛이나 새우 회를 섭취할 때 입안에서의 식감을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생보리새우 고르는 법
김장용 생보리새우는 5∼7cm 정도인 1년생 생보리새우가 좋습니다. 그 이유는 생보리새우를 사용하면 생보리새우 특유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보리새우가 5cm미만이면 생보리새우 특유의 향과 맛을 내기에 부족하고 숙성하는 기간이 매우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요리나 횟용으로 고를 경우에는 투명하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부분이 붉은 빛을 띄는 것이라면 신선한 생보리새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염이 길고 다리가 긴 녀석일 수록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