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생활형 숙박시설 위탁운영 업체 선정의 중요성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임대만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의 성공을 위해서는 위탁업체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인기 요인


요즘에는 조금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세컨 하우스에 대한 생각을 해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이런 로망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투자처입니다.

내 객실이기 때문에 예약이 안 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새벽이라도 예약하고 한걸음에 달려가 쉬고 올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사회가 점점 각박해질수록 이렇게 짧게라도 잠시 쉬고 올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수요와 가치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과감하게 예상해봅니다.

투자 자산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을 투자 포트폴리오로 생각하고 투자하는 분들의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좋은 입지에 지어지는 생활형 숙박시설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수요에 비해 좋은 입지의 생활형 숙박시설의 공급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생활형-숙박시설-이미지

생활형 숙박시설의 성공과 위탁업체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의 성공을 위해서는 결국 위탁운영 업체를 잘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탁 운영업은 하는 일이 힘들고 일의 영역도 광범위합니다.

숙박업계 종사자들은 강도 높은 정신력과 체력이 필요하고 어지간해서는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5년, 10년 이상의 경력자도 쉽게 찾기 힘듭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위탁운영 업체에서도 인력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이것은 곧 위탁운영 업체의 실력과 연관됩니다.

경험 있는 인력과 짧은 경력 또는 아르바이트 인력을 주로 사용하는 업체 중 어떤 업체가 믿을만할까요? 아마 돈은 조금 더 들어도 경험 있는 인력이 조금 더 신뢰 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위탁운영 업체에게 가장 바라는 점은 바로 쳥결일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청결은 곧 예약률입니다. 그렇기에 위탁운영 업체를 통한 전문가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전문성 있는 청소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문제는 청소 인력이 갑의 위치에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 수도권에서는 청소 인력 수급이 원활하지만, 그 외의 관광지역에서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에 청소 인력에 많은 급여를 주는 위탁운영 업체가 많으며 이는 결국 객실의 수익성과도 직결됩니다. 유능한 위탁운영 업체는 유능한 청소 인력 관리와 수급에도 능통합니다.

청소 인력이 수시로 교체된다면, 해당 위탁운영 업체의 운영 능력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객실 상태가 좋지 않아서 숙박객이 안 좋은 별점과 후기를 남기면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객실 관리는 가성비를 따져서 하되, 확실하게 청결도를 유지하도록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위탁운영 업체 선택시 주의할 4가지

위탁운영 업체 선택은 곧 생활형 숙박시설의 투자 성공과 직결됩니다. 고수익을 벌어다 주는 위탁운영 업체를 선정해서 일을 맡기는 것이 결국 가장 중요합니다.

같은 건물에도 생숙 객실마다 수익이 다른데 이는 위탁운영 업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위탁운영 업체를 선택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계약자와 위탁운영 업체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사업 구조여야 합니다.

위탁운영 업체의 매출이 생숙 객실 판매액과 연동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객실 판매가 안 되면 위탁운영 업체에 주는 수수료가 줄어들게 해야 하고, 반대로 객실 판매가 잘되면 위탁운영 업체가 가져가는 수수료가 올라갈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2. 위탁업체에 지급하는 고정 수수료는 낮을 수록 좋습니다.

객실 예약이 0개라면 위탁운영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조건을 요구하면 위탁업체에서 탐탁지 않아하지만 하지만 진짜 실력 있는 위탁운영 업체는 객실 예약이 0개라면 위탁운영비를 받지 않습니다.

3. 위탁운영 업체와 관리업체가 분리되어야 합니다.

만약 위탁운영업과 관리업을 동시에 같이 한다면 위탁 운영업으로 수익을 충분히 못 내는 부분은 관리업으로 메우는 경우가 생길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냐하면 위탁운영 업체 입장에서는 위탁운영 수수료는 객실을 잘 팔아야 받아갈 수 있는 반면에 관리업은 매달 관리비를 영업과 상관없이 (물론 숙박객이 사용하는 실제 전기, 상하수도 요금에 반영되기는 합니다.) 부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위탁운영 계약서를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 활성화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몰라도 위탁운영 계약서의 경우 표준화 작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큰 틀은 유사하지만 세부 사항들은 해당 업체에 유리하도록 작성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위탁운영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생숙 건물이 신축되어 시행사를 통해 선정된 위탁운영 업체가 있다면, 차라리 객실예약, 청소를 위주로 업무를 하는 위탁운영 업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활형 숙박시설이 안정적인 투자처인 이유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정부 정책과 친해야 하는 이유

재건축 안전진단의 정의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