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스티그마 효과 뜻과 사례 2가지

주변을 보면 “한 번도 내게 성공적인 일이 없는 것 같아.”라거나 “내가 왜 항상 이렇게 무능력한 걸까”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스티그마 효과에 빠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스티그마 효과란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란 어떤 대상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규정하면 그 부정적 인식이 지속되고, 해당 대상도 계속해서 나쁜 행태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기서 스티그마는 오명 또는 낙인을 의미하는데, 이 현상이 누군가를 부정적으로 낙인찍는 것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낙인 효과’라고도 합니다.

스티그마-효과-뜻-사례-이미지

스티그마 효과 사례

스티그마 효과는 심리학에서 일탈 행동을 설명할 때 자주 거론됩니다.

스티그마 효과에 대한 사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학교 내 ‘환경적인 스티그마’의 사례

요즘은 ‘환경적인 스티그마’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부정적 인식이 아닌, 집단 내의 소외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왕따를 당한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단체 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지도와 부모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2. 직장 내 ‘스티그마 효과’ 발생 가능성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 내에서도 ‘스티그마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험담으로 인해 한 개인이 직장 내에서 오명을 갖거나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적 비방은 차별이나 편견으로 이어져 개인은 소외감과 사회 부적응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험담이 스티그마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파노폴리 효과의 의미와 현실

브러싱 스캠 뜻과 사례 그리고 대처 방법 4가지

소사체 뜻과 의미 그리고 소사체 상태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