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매트리스 구입시 고려해야 할 3가지

매트리스는 부부 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이나 싱글인 고객의 경우 사이즈를 선택하기가 비교적 간단한 반면 신혼 침대용을 구매하는 경우 매트리스를 선택하기 쉽지 않습니다. 매트리스를 처음 구매하거나 2세 계획, 수면 환경, 잠버릇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신혼부부 매트리스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점


신혼부부라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매트리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수면의 질
  2. 사이즈
  3. 쿠션감과 통기성

아무리 값비싼 제품이라도 맞지 않는 제품이라면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격과 브랜드보다는 수면의 질을 높여질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매트리스를 함께 사용하는 신혼부부의 경우 각자의 체중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흔들림이 적고 부위별로 다르게 신체를 지탱해주는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가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 사이즈의 경우 과거 대부분의 신혼부부가 혼수 매트리스로 퀸사이즈 침대 매트리스를 선호했지만 이제는 수면 자세, 2세 계획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슈퍼싱글 또는 퀸 침대 매트리스를 여러 개 붙여서 사용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신혼의 느낌을 더욱 만끽하고 싶은 경우라면 전형적인 부부 침대 사이즈인 퀸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 후 아이를 1~3년 내로 낳을 예정이거나 수면 습관으로 인한 침대 분리를 원하는 경우라면 슈퍼싱글 또는 퀸사이즈 매트리스 등을 여러 개 붙여서 침대를 구성하면 여러 요인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니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매트리스는 쿠션감과 통기성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매트리스 구매 전에 예비 부부간에 단단한 매트리스가 좋은지 푹신한 매트리스가 좋은지 합의가 이뤄져야 두 사람이 모두 만족할 만한 제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한쪽이 너무 더위나 추위를 많이 타지는 않는지 체크해 매트리스의 통기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격대별 매트리스 구입 방법

높은 가격이라고 해서 높은 품질을 보증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먼저 예산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가구단지나 백화점에서는 50만 원 이하의 제품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예산을 정해두지 않고 방문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다양한 매트리스를 직접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10~20만 원대: 저렴한 매트리스보다는 토퍼를 구매 후 기존 매트리스 위에 올려서 함께 사용
  • 30~60만 원대: 템퍼, 프로젝트슬립, 슬로우 브랜드 등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 선택
  • 100만원 이상: 원하는 브랜드에 맞춰서 숙면에 방해되지 않는 매트리스 선택

매트리스 구매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종류와 특징

매트리스의 종류는 내장재에 따라 크게 스프링, 메모리폼, 라텍스 매트리스로 나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중에서도 가장 역사가 오래된 종류로 탄성력이 뛰어나고 가장 익숙한 제품입니다. 스프링의 개수, 높이, 두께, 회전수 그리고 스프링을 감싸고 있는 폼 케이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품질과 가격을 결정합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다시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 스프링이 통으로 이어짐
  • 켓 스프링 매트리스: 독립된 스프링이 여러 개 합쳐짐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는 단단하고 탄성감이 좋으며 생산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체의 곡선을 잡아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넬 스프링의 한계를 보완해서 출시한 것이 포켓 스프링 매트리스인데 개별의 스프링들로 구성돼 신체의 부위마다 각기 다른 스프링이 지지해주기 때문에 몸을 안정감 있게 감싸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모리폼은 미국 나사(NASA)에서 최초로 개발한 소재로 체중을 분산시키고 몸에 닿는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충격 흡수 목적으로 개발된 소재인 만큼 탄성은 약하지만, 체중이나 움직임에 따른 흔들림을 잘 잡아줍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보다 비는 공간 없이 신체를 부드럽고 포근하게 감싸주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자면서 움직임이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높은 종류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어 메모리폼을 선택할 때는 밀도뿐만 아니라 통기성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라텍스 소재는 각종 세균이나 집먼지, 진드기 등 서식을 방해하고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아토피와 같이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탄성이 좋아서 통통 튀고 푹신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반면 열과 수분에 민감하기 때문에 자칫 경화 현상이 나타나 라텍스가 부스러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를 선택할 때는 천연 라텍스의 함량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 고무가 94%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천연 라텍스로 구분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여름철 빨래 냄새 원인과 3가지 예방 방법

무거운 이불을 사용하면 좋은 이유

겨울 이불 4가지 종류별 고르는 방법과 세탁법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