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 뜻과 유래

정당의 새 대표가 선출되거나 정치권에 복잡한 사안이 등장할 때면 영수회담이라는 말이 곧잘 등장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영수회담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수회담 뜻


우리나라에서는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는데요. 영수회담은 국가나 정치단체, 혹은 사회조직의 최고 우두머리가 서로 만나서 의제를 갖고 대화를 나누는 걸 말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정치 지도자 간의 만남, 특히 대통령과 야당대표와의 만남을 영수회담으로 지칭합니다.

영수회담-뜻-유래-이미지

‘영수’ 유래

영수회담에서 ‘영수’는 여러 사람 가운데 우두머리를 뜻합니다. 한자로는 거느릴 영과 소매 수를 쓰는데요. 사실 거느릴 영의 원래 쓰임은 ‘옷깃 영’이었습니다.

우두머리를 뜻하는 단어에 ‘옷깃’과 ‘소매’가 들어간 이유, 어원과 관련이 있는데요. 고대 중국인들은 옷을 만들 때 닳기 쉬운 옷깃과 소매 부분을 덧대 금으로 장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화려한 옷깃과 소매는 높은 신분을 상징했고요.

여기서 ‘영수’라는 말이 수많은 사람 가운데 특출 난 사람, 우두머리를 가리키는 별칭으로 발전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중국에서는 영수가 극존칭이라고 합니다. 근현대 중국에서 영수 칭호를 받은 인물은 마오쩌둥 등 손에 꼽는다고 합니다. 특히 마오쩌둥이 세상을 떠난 이후엔 사실상 폐기된 호칭이었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희수연 의미와 유래

소사체 뜻과 의미 그리고 소사체 상태

잘파세대 의미와 특징 5가지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