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전자기기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도 함께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의 가장 큰 피해자는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적정 시력과 시력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래 들어, 아이들의 근시 진행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데,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 통계에 따르면 과거, 초등학교 1학년 26%, 4학년 45% 정도이던 근시 유병률이 2021년에는 1~2학년 38%, 4~5학년 63%로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아이의 적절 시력과 눈 건강 체크 나이
만 5세 정도에는 교정시력이 1.0까지 나오는 것이 좋으며, 7~9세 경이되면 어느 정도 시력이 완성됩니다. 따라서 만 3~4세부터는 안과 검진을 권고하는데, 적어도 매년 검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4세 때 검진으로 약시를 조기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은 경우가 많으니 꼭 매년 검진을 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이의 라식수술과 라섹수술 그리고 드림렌즈의 적절성 여부
라식이나 라섹수술은 성장이 끝난 다음에 하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10대보다는 20대 초반이 적기라고 합니다. 30대 후반부터는 빠른 분들은 노안이 오는데, 근시가 오히려 도움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기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드림 렌즈의 경우 성장기 어린이이라면 오히려 빠른 근시 진행을 막아 줄 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렌즈가 각막 중심부를 눌러서 근시를 일시적으로 교정해주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눈 건강을 위한 영양소와 식단
우리가 생각한 것 보다 눈의 활동량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대사 요구량도 높습니다. 흔히 비타민 A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지만, 현대 식생활에서 비타민 A가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으며, 정작 눈 건강에 가장 중요한 건 항산화제입니다.
대표적인 항산화제가 비타민 C이고, 눈과 관련된 항산화제로는 루테인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안구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들 성분은 태어나면서 안구 안에 가지고 있는 영양소이고, 사람 몸에서는 새롭게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나이 들면서 줄어듭니다.
그렇게 때문에 루테인 흡수를 위한 지중해식 식단이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적의 식단입니다. 루테인 같은 항산화 물질은 등 푸른 생선, 녹황색 채소, 달걀노른자, 케일, 당근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도 좋고요. 비타민 C·E, 아연 등도 눈 건강에는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아이의 눈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할 것
아이의 눈 건강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TV를 너무 가까이서 오래 보게 하지 마세요.
- 집콕 생활보다는 햇볕 아래에서 멀리 보도록 유도해주세요.
- 눈을 비비다 보면 미세먼지, 알레르기로 인해 각막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눈에 온 감기(눈병) 예방을 위해 손 씻는 습관을 가지세요.
-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꼭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