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아플라즈마에는 주로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과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입니다. 현재로서는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이 병원균으로 인정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원인
주요 감염경로로는 요도 입구를 통한 자궁경부염, 질염 등을 동반하여 발생하게 되며 성매개질병 이기는 하지만 청결하지 않은 곳을 이용할 경우 성접촉 없이도 전염될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증상
유레아플라즈마 증상은 초기에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잠복기라 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여성의 악취가 나는 냉이나 노란색이나 녹색의 냉을 볼 수도 있습니다.
심할 때에는 골반통증이나 하복부의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요도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의 경우에는 요도의 불편감, 가려움증이나 배뇨 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립선과 항문 주위의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남자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라이티쿰은 다량증식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과 고환염 등 각종 세균성 감염질환들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여자
여자가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라이티쿰 걸렸을 경우 모두 증상을 일으키는 건 아니지만 요도염, 방광염 등의 요로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유산, 조산, 태아의 합병증과도 일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라이티쿰 치료는 보통 항생제로 합니다. 최소 2주간의 항생제 복용으로 대략 80~90% 완치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유레아플라즈마는 항생제에 대한 저항성을 쉽게 획득하는 균이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재감염일 경우 치료가 더 힘든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