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매입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주식 투자를 하다가 보면 자사주 매입에 대한 기사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 소식을 듣게 되면 주가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 글에서는 자사주 매입과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자사주 매입이란?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면 삼성전자가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경영진이 매수하는 것은 자사주 매입은 아닙니다. 경영진은 개인의 자격으로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사주-매입-이미지

자사주 매입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호재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유통되는 주식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서 공급이 줄어드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배당금에도 영향을 미쳐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액이 늘어나는 효과가 생깁니다.

애플은 자사주 매입을 자주 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애플은 지난 7년 동안 수백조에 달하는 주식을 매입하였습니다. 애플의 이러한 친주주 정책은 더 많은 투자자가 애플을 선호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을 선호하는 이유도 이러한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 때문입니다.

자사주 매입이 실제로 주주가치를 높이려면 자사주 소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유통 주식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1주당 가치는 높아집니다. 소각을 하게 되면 대주주가 자사주를 가지고 자기 이익을 위해 활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이 악재가 되는 경우

자사주 매입이 반드시 호재인 것만은 아닙니다. 자사주 매입은 주가 부양을 목적으로 시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을 통해 아무 이유 없이 일시적으로 주가가 올라간다면? 결국에는 주가는 제자리로 돌아올 것이고 애꿎은 개미들만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의 악용 사례

자사주 매입은 경영권 방어를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사주는 의결권이 없지만 유통된 주식의 수가 적어지는 효과로 인해 경영권을 위협하는 세력들로부터 방어가 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자사주-매입-이미지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삼성물산입니다. 삼성물산은 제일모직과 합병을 시도했을 당시 주주들의 반발이 심했습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라는 헤지펀드가 언론을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룔 내비쳤었습니다.

자사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삼성물산은 일부 주식을 KCC에게 매각했고 KCC는 해당 주식의 의결권을 이용하여 삼성물산의 합병안을 통과하도록 도와줬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전하게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ETF

라니냐와 주식의 상관관계

무상감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