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품에 투자하던 상품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존재합니다. 지식산업센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식산업센터의 특징에 맞게 투자 혀여야 최소한 손해는 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산업센터 투자시 고려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체가 많은 곳
- 교통과 인력 수급이 좋은 곳
- 개발 호재가 있는 곳
- 공급 물량이 적은 곳
기업체가 많은 곳
지식산업센터의 근본은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기업체가 많을 수록 수요가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 전에 해당 지역의 기업체 분포에 대해서 알아보고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위 표는 통계청 데이터를 통해 전국 시도별 사업체 수를 만들어본 것 입니다. 아무래도 경기도에 여러 대기업의 제조시설들이 몰려 있어 사업체 수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군구별로 데이터를 뽑아보면 강남구가 1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데이터를 제대로 판단하시고 해당 지역의 지식산업센터 투자에 참고하시면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의아했던 부분은 의외로 부천이 사업체가 많은 부분이었습니다. 저에게는 베드타운 이미지가 워낙 강한 부천이었기 때문에 통계를 보고 저도 하나 배웠습니다.
교통과 인력 수급이 좋은 곳
직장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내가 직장인이라면 교통이 편리한 곳의 기업을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역세권이 진리인 이유는 단순합니다. 짧은 이동시간으로 직장을 다니가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에는 대부분 중소기업들이 입주해 있기 때문에 저렴한 인력을 원활하게 대량으로 수급할 수 있는 위치가 좋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편하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상당히 큰 장점입니다.
개발 호재가 있는 곳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호재가 없는 곳은 투자자들은 잘 쳐다보지 않습니다. 주변에 개발 호재가 있는 지식산업센터라면 반드시 눈여겨봐야 합니다. 특히나 교통 호재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기업의 이전, 증축 등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과의 거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강남을 통과하는 지하철역 신설은 최고의 개발 호재입니다.
개발 호재가 있으면 땅값이 올라가며, 지가 상승에 따른 분양가도 동반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주변의 분양가가 높게 산정되면 기존 지식산업센터도 그에 맞게 가격을 형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급 물량이 적은 곳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도 공급은 중요한 투자요소입니다만 지식산업센터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공급 물량이 많으면 매매가와 임대가 모두 상승이 어렵습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기업의 선택지가 많아지면 임대를 맞추기가 그만큼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특정 지역에 거점을 두어야 하는 기업체들로 인해서 매매가와 임대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