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코감기 빨리 낫는 법 7가지

코감기는 대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코점막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때 치료가 늦어지면 축농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날 수도 있고 두통이 오기도 합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법


보통 코감기는 나타났다가 보통 일주일 정도면 사라지지만 그마저도 고통스럽습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법과 코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조하지 않게 하기
  2. 적절한 약 사용하기
  3. 마늘 먹기
  4. 닭고기 먹기
  5. 비타민 C 섭취하기
  6. 따뜻한 음료 마시기
  7. 코 세척하기
코감기-빨리-낫는-법-이미지

1. 건조하지 않게 하기

살짝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서 따뜻하게 만든 뒤 코를 감싸고 숨을 쉬면 따뜻한 증기가 콧속으로 들어가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가습기 등을 이용해 너무 건조하지 않게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적절한 약 사용하기

사실 감기 바이러스는 2백여 종이 넘기 때문에 딱히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각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코, 노즈’라는 단어가 들어간 감기약이 코감기약인데 주로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개선시키고, 코 주변에 점액이 잘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단, 일시적으로 혈압을 오르게 하거나,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소변을 보기 힘들 수 있어 고혈압이나 전립선 비대증 등이 있는 경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흔히 말하는 알레르기 비염약인데요. 코감기의 가장 불편한 증상인 콧물과 재채기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근데 비염약은 좀 졸릴 수 있므로 일상생활이 좀 힘들 수 있습니다..

졸음 증상이 완화된 ‘메퀴타진’ 같은 2세대 항히스타민 성분과 각성 작용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것을 선택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이런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 입 마름, 안구 건조 등을 개선하고 작용 시간은 길어져 더 효과적입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8시간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만 먹으면 될 정도로 간편합니다. 그 외에 코막힘, 콧물, 염증 등을 완화해 주는 슈도에페드린, 벨라돈나, 글리시리진산 등과 같은 성분도 복합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코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이 워낙 비슷해서 비염약을 코감기에도 사용합니다.

3. 마늘 먹기

마늘은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균제의 특성을 가진 강력한 산화 방지제입니다. 감기와 독감과 관련된 항생제 역할에 큰 도움이 됩니다.

3시간에서 4시간마다 마늘 몇 조각 먹는 것이 좋지만 생마늘이 부담스러운 경우 빵과 함께 같이 구워 올리브 오일이나 꿀을 조금 발라 먹는 것도 좋습니다.

4. 닭고기 먹기

삼계탕 같은 닭고기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닭고기를 요리할 때 나오는 아미노산 시스테인은 기관지염 약인 아세틸시스테인과 화학적으로 성분이 비슷합니다.

소금기 있는 닭고기 수프는 기관지염 약처럼 점액을 얇게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닭고기의 단백질과 미네랄은 또한 면역체계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5. 비타민 C 섭취하기

콧물이 줄줄 나는 코감기의 경우, 하루에 500에서 1000밀리그램의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전문의들은 베타 글루칸’이라는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한 연구결과에서 베타 글루칸을 섭취한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23% 적은 호흡기 질환 및 바이러스 감염을 보였습니다.

6. 따뜻한 음료 마시기

차와 같은 따뜻한 음료는 코막힘을 줄이며, 코와 목을 엮은 염증이 난 조직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속이 메스꺼우면 생강과 레몬을 넣어 배탈을 가라앉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따뜻한 음료에서 나오는 증기를 흡입하는 것 역시 세균을 제거하게 해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코 세척하기

코와 입은 감기 바이러스의 첫 번째 진입 장벽이기 때문에, 겨울 내내 촉촉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염수를 이용해 바이러스 감염과 싸울 수 있는 수분을 충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식염수는 꼭 비강 생리식염수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콧물 멈추는 법 8가지

감기와 폐렴을 구분하는 방법

백일해 증상 3가지와 접종 가격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