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이 있어서 맛조개라고 불리지만 실제 이름은 ‘죽합’입니다. 우리나라 맛조개의 90%는 순천만에서 잡히는데요. 순천에서는 맛조개를 ‘맛’이라는 한 글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맛조개 철이 언제인지 그리고 맛조개 먹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조개 철
맛조개 철은 7월~8월 말까지가 맛조개 제철입니다. 이때가 맛조개의 살이 가장 통통하게 맛있는데 맛조개의 산란기가 10월 ~ 12월 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맛조개 체험을 가족과 나들이로 많이들 가시는데 4월에서 6월 사이가 좋습니다. 맛조개가 4월 ~ 6월 사이에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맛조개 효능
맛조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어트
- 피로회복
- 숙취해소
- 해열
- 빈혈 완화
- 산후조리
- 골다공증 예방
맛조개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타우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력과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되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맛조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음을 보하고 열을 내려주며 빈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맛조개는 산모에게 좋은데 젖을 잘 돌게하고 출산 후 떨어진 체력보충 회복에도 좋습니다.
맛조개는 풍부하게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성장기 어린이 발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맛조개 부작용
맛조개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성질이 찬식품이며 너무 많은 맛조개를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조개류는 생으로 드실 경우 장염, 비브리오에 걸릴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 익히거나 구워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