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을 잘못하면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처음으로 화장을 하기 시작하는 젊은 여성들은 잘못된 화장으로 인한 여드름 때문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나쁜 화장 습관
여드름이 많은 피부를 가진 여성의 경우는 화장이 여드름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이 있다고 지성 피부라고 생각하겠지만 여드름이 있는 사람 중 많은 사람은 피부가 건조하여 오히려 유분의 분비가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서 자신의 피부상태를 진단한 후 화장품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여드름을 화장으로 가리면 안 돼.
여드름이 있는 여성이라면 파운데이션이나 트윈케이크를 두껍게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이러한 화장품의 성분에는 반드시 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드름이 보기 싫다고 두껍게 바르면 화장품 안에 있는 유분이 피지와 먼지, 각질을 뭉치게 해서 큰 입자가 되어 모공을 막아버립니다. 모공이 막히면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 여드름을 위해서라면 화장은 안 하는 것이 최고.
깨끗했던 피부가 화장을 하고 난 후 여드름이 생겼다면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꼭 해야 한다면 화장을 할 때뿐 아니라 지울 때도 유분을 함유한 제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화장품 역시 유분이 많이 포함된 로션이나 영양크림은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다만 수분 공급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때도 크림 타입보다는 리퀴드 타입을 바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트윈케이크보다는 파우더가 피지를 뭉치지 않게 해서 여드름에 좋습니다.
3. 여드름 전문 화장품도 신중히 사용.
시중에 여드름이 있는 여성을 타깃으로 나온 여드름 전문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피부상태를 정확히 모른다면 이런 제품을 사용해도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드름 방지를 위한 5가지 생활수칙
여드름 방지를 위한 5가지 생활수칙을 소개합니다.
1.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부신피질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여드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오일이 없는 화장품을 사용한다.
유분이 있는 화장품을 쓰면 지성인 여드름 피부에 유분을 더해주게 되고 이런 화장품들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오일이 없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클렌징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pH가 약산성으로 조절된 지성용 비누를 사용해 유분을 제거하는 것도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3. 무스나 왁스는 사용하지 않는다.
머리카락이나 화학용품인 스프레이, 무스 등이 피부에 닿으면 염증 반응이 더 심해집니다.
4. 술을 금한다.
술은 모든 염증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여드름도 염증성 질환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5. 만져서는 안 된다.
여드름이 계속해서 낫지 않는 것은 잘못된 손버릇 때문입니다. 짜거나 만지면서 감염을 시켜 흉터까지 만들어집니다. 무균적으로 짜려면 소독한 기구를 사용해서 화농성의 정도를 보고 짜야하므로 함부로 건드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