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라는 소의 비장을 뜻합니다.비장이란 림프구를 만들고 죽은 적혈구를 걸러내는 혈액의 저장소이며 혈액을 공급합니다. 이 글에서는 소지라의 효능과 먹는 방법 그리고 소지라가 어느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지라 부위
소지라가 어느 부위에 위치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이 많으신데 소지라는 소의 제 1위에 붙어 있습니다. 큰 소의 경우 약 길이50Cm, 폭15Cm정도됩니다.
소지라 효능
소지라의 효능은 바료 빈혈에 좋다는 것입니다.
소지라는 생리학적으로 림프구 생성, 노령 또는 병든 적혈구의 파괴, 철분의 대사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적혈구 파괴 시 생긴 철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옛날부터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증 치료의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지라 먹는 방법
소지라 먹는 방법은 지역마다 요리법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지라는 소의 혈액을 비축하는 곳이니 아무래도 부위 특성상 비릿한 맛이 많이 납니다.
씹는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막을 벗겨내지 않고 생으로 드시는 분들도 계시나 막을 벗겨내지 않으면 굉장히 질기고 냄새도 더 많이 나는 편입니다. 따라서 생으로 드실 때는 막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으로 드시기 어려운 분은 마늘 통후추 된장 등 향신료를 넣고 수육 삶듯이 삶아낸 후 드시거나 후라이팬에 구워서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서 만든 소금장에 찍어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김과 함께 드시면 조금 덜 비리게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