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건강의 관리를 위해서는 본인에게 맞는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왕 쓰는 거면 자신에게 맞춤형의 치약을 골라서 쓰면 조금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충치에는 불소치약
이를 규칙적으로 잘 닦는데도 충치 때문에 고민이 많다면, 불소 성분이 든 치약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치는 치아가 산에 녹으면서 법랑질(치아 표면을 둘러싼 가장 단단한 충)에 생기기 시작하는데, 불소는 산 성분으로부터 법랑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소 자체에 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모든 불소가 법랑질을 보호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건 아닙니다. 충치 예방 효과를 보려면, 불소 성분이 최소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잇몸에 중요한 성분이 들어 있는 치약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 잇몸과 그 주변까지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 등 잇몸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잇몸에 좋은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염화나트륨
- 초산토코페롤
- 염산피리독신
- 알란토인류
이 성분들은 잇몸 혈류를 개선해 잇몸 염증을 줄이고 치은염과 치주염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갱이가 있는 치약은 잇몸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린이가 있다면 선택해야 하는 치약
이가 시려 여름에 차가운 물을 마시지 못할 정도라면, 상아세관을 막는 성분이 든 치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아세관은 법랑질 안쪽 상아질에 분포하는 치아 신경 연결 통로로, 이곳이 자극을 받으면 이가 시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상아세관을 막는 효과가 있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산칼륨
- 인산칼륨
- 염화스트론튬
- 염화칼륨
위와 같이 상아세관을 막는 역할을 하는 성분을 사용하면, 치아 시림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