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철 기간의 가을 전어는 품귀 현상 때문에 귀한 대접을 받습니다. 보통 여름에 주로 싸게 먹을 수 있는데 가을에는 수요의 폭등으로 인해 ‘금전어’라는 말까지 생겨날 정도입니다.
전어철 기간
사실 전통적으로 전어 제철은 8월 ~ 10월 사이였습니다. 하지만 전어의 경우 금어기가 5월 1일~7월 15일인데 금어기 직후에도 잡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온난화 때문입니다. 가을 전어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경우이지만 최근에는 온난화와 여름 전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최근에는 7월 중순부터 전어 제철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전어 고르는 방법
신선한 전어를 고를 때 눈알과 비늘을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눈알이 맑고 깨끗한 것이 신선한 전어로, 구이용으로 알맞은 덜 신선한 전어는 눈알에 피가 고여있고 탁합니다.
또한, 신선한 전어는 비늘이 은빛으로 빛나는 반면, 덜 신선한 전어는 비늘이 군데군데 떨어져 있고 은빛이 옅습니다.
그리고 전어의 아가미 옆의 점이 뚜렷하다면 신선한 것입니다. 덜 신선한 전어는 이 점이 흐릿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을 전어가 맛있는 이유
여름에서 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의 전어는 살이 오르고 지방이 많으며 뼈가 연하고 육질이 부드럽습니다. 뼈째 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감칠맛이 납니다. 가을 전어가 맛있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