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4가지

복잡하고 피로한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두통’은 비교적 흔한 증상입니다. 사실 두통의 원인은 수백 가지가 될 정도로 많고 다양합니다. 단순하게는 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 외에도 목이나 어깨 근육의 긴장, 위장 질환, 비염, 난시, 온도와 기압의 차이 등등 수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발생하는 두통의 70~80% 정도는 긴장성 두통으로 병리적인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해소가 됩니다.

1. 간헐적 단식은 금물


두통이 잦다면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데, 이때 뇌에 혈당을 공급하기 위해 뇌혈관이 수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혈관 수축으로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공복일 땐 두통이 심했다가, 무언가 먹으면 나아진다면 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공복으로 인한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하루 4~5 끼니를 조금씩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두통을 유발하는 성분을 포함하는 음식 피하기

아질산염, 아스파탐, 카페인, 알코올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음식을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질산염: 소시지·베이컨·통조림
  • 아스파탐: 탄산음료·막걸리
  • 카페인: 커피·홍차·코코아

3. 맑은 공기 자주 마시기

자주 환기해 맑은 공기를 마셔야 합니다.

도시의 대기 중에는 콘크리트, 아스팔트, 금속, 유리, 비닐 등 각종 화학·공해 물질이 떠다니는데, 이들 화학물질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골에 가서 맑은 공기를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는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 그저 기분 탓이 아닐 수 있습니다.

환기를 자주 해주거나, 직접 밖으로 나가 순환된 공기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도 겸하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심리적 긴장감을 낮춰줘 두통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너무 강한 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두통에도 확실한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를 내는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교감신경계가 촉진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납니다.

만성적으로 코르티솔 분비가 많은 사람은 심리적, 육체적으로 더욱 피로해집니다.

특히 장시간 오래 앉아서 컴퓨터를 보고 근무하는 현대인들은 목과 어깨가 긴장돼 있습니다. 잠들기 전 누워서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것도 목 부위의 경직도를 높입니다.

이 부분이 긴장되면 혈액순환이 방해되면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 자주 스트레칭을 해 풀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스트레스와 수면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

너무 피곤하면 빈혈을 의심해봐야 하는 이유

이명의 원인 및 개선을 위한 치료 방법과 생활습관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