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자문화 중심주의 사례 3가지

자문화 중심주의(ethnocentrism)는 자민족중심주의라고도 불립니다. 철저하게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에 기준하여 타문화를 평가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자문화 중심주의 사례


자문화 중심주의의 사례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중화사상
  2. 프랑스 개고기 식용 비난
  3.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

중화사상

중국인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은 중국인의 자만심 혹은 우월감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개고기 식용 비난

브리지도 바르도라는 프랑스 여배우는 “개고기를 먹는 한국인은 야만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인터뷰를 진행한 손석희는 “프랑스에서도 개고기를 먹은 사실이 있는데 알고 있느냐”라고 말하자 여배우는 “그런 거짓말을 하는 한국인과 더 이상 이야기할 수 없다”라며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었습니다.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 당시 이미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땅을 발견했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콜럼버스의 입장에서 ‘발견’했다고 표현하는 것은 유럽인들의 자문화 중심주의적인 태도로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문화-중심주의-사례-이미지

자문화 중심주의 장단점

자문화 중심주의는 민족 정체감 형성, 사회 통합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족적, 종교적 우월주의에 빠져 민족이나 인종간 갈등을 유발할 우려가 있고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수주의로 이어져 자기 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수주의는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문화를 열등하다고 여겨 자기 민족이나 국가의 문화만 고수하려는 태도를 말합니다.

또한 극단적일 경우 자신의 문화를 다른 사회에 강요하는 문화 제국주의로 흐를 수 있습니다. 문화 제국주의란 특정 지역의 문화가 경제력이나 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의 문화적 특징을 파괴하거나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문화제국주의

예전부터 제국주의는 다른 국가의 영토를 침략하여 국가의 지배권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로 인해 식민지가 생겨나고 산업이 발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제국주의는 비판을 받아 사실상 사라졌지만, 현대에는 ‘문화제국주의’라는 새로운 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문화제국주의는 군사적,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통제를 강화하는 제국주의의 한 형태입니다. 특히 문화적인 지배와 종속에 초점을 둡니다.

이러한 문화제국주의는 주로 선진국의 문화가 후진국의 문화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쳐 문화적인 식민지를 확대시키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전에는 종교적인 지배가 있었지만, 현대에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더욱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문화적인 침략은 물리적인 침략과 달리 대부분 물질적인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며 영속적인 지배-종속 관계를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근대적인 학교 교육의 세계적인 확장은 서구 중심의 제국주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식민지 상태를 벗어난 이후에도 제3세계 국가들의 교육체제는 종주국이나 세계 강대국의 영향을 받아 식민화되어 있습니다.

문화제국주의는 강력한 미디어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며 다른 나라의 고유문화를 사장시켜 문화적인 지배-종속을 영구화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대중매체를 통해 신제국주의 국가의 소비, 가치, 생활 등을 호의적으로 묘사하고 전통적인 가치와 사회구조의 혼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문화제국주의는 약소국에 대한 강대국의 문화적 지배가 보편적으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지배-종속 관계는 국제적인 질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인종, 계급, 성, 지역 등의 불평등 구조로 나타납니다.

또한 문화를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도 문화제국주의로 볼 수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적으로 영화산업을 지배하거나 맥도날드와 코카콜라가 세계인의 식문화를 바꾸는 것 등이 그 예입니다.

문화제국주의는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를 생산하는 장점이 있지만, 약소국의 문화가 강대국의 문화에 의해 침탈되고 손상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사회집단의 사회문화적 변동 과정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문화가 지배적인 영향을 미쳐 문화적인 식민지로 만드는 ‘문화제국주의’에 대해 한류의 성공이 한국도 문화제국주의 국가인지 의문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세계 5개국의 음주문화 소개

잘파세대 의미와 특징 5가지

제사 술 종류 및 술잔 돌리는 방향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