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는 사실 평소에는 양이 너무 적어서 느끼지 못할 뿐, 숨을 들이마실 때 같이 들어온 세균, 먼지, 매연 등의 불순물을 잡아냅니다. 그러다가 환절기나 오염된 실내의 공기, 흡연 시에는 가래 양이 많아집니다.
가래 빼는 방법
기침이 나는 이유 중 하나는 필요 이상으로 많아진 가래를 내보내기 위해서입니다. 감기나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 가래가 끼고 기침이 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래가 많아지면 여러모로 불편한데 침을 삼킬 때도 이물감이 느껴지고, 음식을 먹고 난 후에도 목 안에 잔뜩 무언가가 낀 느낌이 들어서입니다.
목에 낀 가래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시로 물 마시기
- 뜨거운 수건으로 코 덮기
- 콧소리로 노래하기
- 도라지차 마시기
1. 수시로 물 마시기
수시로 물을 마시면, 가래를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편도염이나 급성인후두염 등의 목감기가 원인일 때 시도하면 효과적입니다.
목감기가 있으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세포가 싸우면서 염증반응이 생기고,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나옵니다. 이 찌꺼기가 쌓이면서 가래가 되는데, 물을 반복해 마시면 찌꺼기가 물에 쓸려 내려갑니다.
2. 뜨거운 수건으로 코 덮기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신 뒤 코 가까이 대서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합니다. 코감기, 축농증이 있거나 바깥공기가 차고 건조해 가래가 생겼을 때 시도하면 됩니다.
컵에 뜨거운 물을 담고 코를 가까이 대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콧소리로 노래하기
입을 다물고 코에 힘을 줘서 소리를 냅니다. 가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목이 꽉 막힌 듯한 느낌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래가 성대에 걸려서 제대로 소리가 안 나고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때 소리를 내면 성대가 내려가면서 가래가 밑으로 이동,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됩니다.
4. 도라지차 마시기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거담배농(祛痰排膿,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 효과가 강해서 감기에 의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도라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 데 쓰이는 성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