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균등배분 방식과 비례배분 방식입니다. 균등배정 방식은 일반물량 50% 이상입니다. 청약에 참여한 일반투자자 모두에게 ‘동일한 수의 주식’을 배정합니다. 이 글에서는 공모주 물량을 많이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비례배정 방식은 일반물량 50% 이하입니다. 기존 IPO 일반투자자 배정 방식으로, 일반투자자의 ‘청약 수량에 비례’해서 주식을 배정합니다. 공모가 매우 흥행할 경우에는 1주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모주 배정을 많이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금 확보
- 낮은 경쟁률의 증권사 선정하기
- 우대 청약자격 조건 확인
1. 투자금 확보
사람들은 공모주 청약을 보통 단기 투자로 접근합니다. 높은 경쟁률 때문에 투자금의 일부만 공모주 청약에 당첨되고, 남은 금액은 2~3일 이내에 계좌로 환급해줍니다.
공모주를 많이 받으려면 단기 자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대출이자를 일일 정산하는 마이너스통장이나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주식담보대출 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레버리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투자금을 이체할 때 일일 이체한도를 초과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계좌 이체한도를 증액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낮은 경쟁률의 증권사 선정하기
공모주 물량을 많이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배정 물량이 많은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정 물량이 많아도 경쟁률이 높으면 적은 물량을 받기 때문에 경쟁률이 때론 중요하기도 합니다.
만약 100주를 받기 위해서 청약증거금 100만 원을 넣었다 해도 경쟁률이 100:1이면 배당은 1주만 받는데 배당 물량이 적어도 경쟁률이 50:1이면 2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공모주의 청약 경쟁률은 공모주 청약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감시간 직전까지 눈치 싸움을 하다가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로 청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우대 청약자격 조건 확인
우대 청약자격 조건에 만족할 경우에는 일반 청약한도의 0.5~3배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해당 증권사의 우대 청약조건에 만족하는지 확인한 다음, 추가 청약물량을 받아오는 전략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