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효과와 상쾌하게 자는 방법

직장인들은 긴 근무 시간과 업무로 인해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지쳐있는 몸과 마음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그 와중에 실수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일 상쾌한 기분으로 업무에 임하는 방법은 바로 적당한 낮잠을 취하는 것입니다.

낮잠의 효과: 심장질환 및 고혈압 그리고 아데노신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20분 정도의 낮잠을 취하는 것은 심장 질환 발병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낮잠은 고혈압에도 도움을 주는 훌륭한 휴식 수단으로써 하루 20분의 낮잠이 평균 5mmHg의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가 고혈압을 위한 약을 복용하는 효과와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

짧은 낮잠은 뇌의 신진대사 부산물인 아데노신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인간은 잠에서 일아나면 뇌의 신진대사 부산물인 아데노신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오래 깨어 있을수록 뇌에 더 많은 아데노신이 축적돼 졸음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데노신을 줄이는 것은 우리 신체에 굉장히 중요하며 낮잠을 잘 경우에는 아데노신을 줄이고 체내의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켜 우리가 더 맑은 정신으로 깨어있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그렇기 땜문에 낮잡을 자는 것은 상쾌한 기분을 갖게 하고 자극에 더 빨리 반응하며, 실수할 가능성을 줄이는 건 물론, 오후에 해야 할 일에 더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60분에서 90분 사이의 낮잠을 취하는 것은 REM 단계(빠른 안구 운동)에 들어가게 하며 우리가 밤에 잠을 자는 것과 동일한 이점을 제공할 수 도 있습니다.

낮잠-효과-이미지

적당한 낮잠을 자기 위한 훈련

우리나라는 문화적으로 낮잠을 자기에는 어려운 주변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90분간의 낮잠을 자는 것은 직장인 같은 경우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시간의 낮잠을 집중적으로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시간의 효율적으로 낮잠을 자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일 같은 시간에 자는 연습하기
  • 단순히 침대나 안락의자 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에서 낮잠 자기
  • 방을 어둡게 하거나 마스크를 사용해 눈을 가리고, 그 순간에는 가만히 쉬기
  • 낮잠 자기 5분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하지 않기
  • 차분하게 호흡을 하고 약간의 물을 마시기

짧은 낮잠의 경우 20분, 긴 낮잠의 경우 90분을 추전합니다. 10분에서 20분 동안 눈을 감고 잠시 멈추는 것만으로도 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낮잠 자기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백해무익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낮잠을 자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효과가 좋다라는 풍문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의 효과는 섭취 후 약 20분 후,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게 그 이유인데요. 실제 연구에서는 백해무익한 방법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를 마셔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인위적인 행동으로서 낮잠을 자게 되면 기억력을 향상한 반면에 카페인을 섭취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거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커피 자체가 수면을 대신할 수 없으며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커피를 마신 후에 낮잠을 자는 것은 뇌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당장 수면욕을 해결해줄지 몰라도 신체에 12시간 이상 남아 장기적인 리듬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수면 시간을 줄여가며 활동해서는 안되는 이유

수면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방법

스트레스와 수면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