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자는 동안 휴식을 취하는데, 수면은 휴식을 넘어 우리 몸과 마음의 건강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면이 중요한 이유와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은 몸 건강을 좌우하며 요즘 MZ세대에게 정신 건강 관리는 무척 중요한 주제입니다. 또한 ‘잠이 보약’이라는 말도 누구나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충분한 수면이 피로와 정신건강에 중요한 이유
잠만 잘 자도 하루의 피로를 풀고, 혈압을 낮추고,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많을 정도로 수면은 휴식을 넘어 우리 몸과 마음의 건강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우며, 정신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져 뇌 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치거나 우울증에 빠지거나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본인의 적정 수면 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절대 수면 양은 없고 사람마다 적정 수면시간이 다릅니다. 에디슨은 하루 3~4시간 자도 무방한 단시간 수면 자이고, 아인슈타인은 최소 9~10시간을 자야 하는 장시간 수면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성인은 7~8시간으로 비슷하지만 적정 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이 있고 긴 사람도 있으므로 스스로의 적정 수면시간을 찾아 충분히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요한 수면의 질과 생활 습관
매일 일정한 시간에 기상한 뒤 낮 시간에 햇빛을 보며 산책을 하고, 되도록 낮잠을 자지 않거나 자더라도 오후 3시 이전에 30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섭취는 잠자기 5~6시간 이전으로 제한하고 흡연, 음주 등도 피하세요.
특히, 자기 전 침대에서 스마트폰 사용이나 TV 시청 등 수면에 방해되는 생활습관은 피하세요. 수면 1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체온이 떨어지면서 쉽게 잠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를 많이 곤다거나 자다가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 팔다리를 비롯한 신체 일부가 주기적으로 움직이는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등이 있다면, 이때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게 먼저입니다.
나만의 아지트
사람들로 붐비지 않는 나만의 아지트를 만들어보세요. 사람은 함께 어울려 살지만 때로는 혼자만의 고독한 시간도 필요한 법입니다.
나만의 힐링 콘텐츠
누군가에게는 책 읽기, 다른 누군가에게는 애니메이션 시청 등 각자의 힐링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단한 일상 속에서 복잡한 머리를 차분하게 만들고 들끓는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시리즈 몰아보기,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 시청, 시 읽기 등 저마다의 상황에 맞춰 힐링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명상하기
지금은 어느 때보다 마음 백신이 가장 필요한 시절이므로 명상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단 몇 분만이라도 하던 일을 멈추고 고요히 눈을 감고 1~2분간 신체의 느낌에 집중해보세요.
지속적인 명상을 통해 외부의 환경에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지켜낼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