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고데기 사용 방법 8가지

고데기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평소에도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필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고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고데기는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서 머리를 펴거나 웨이버를 넣는 데 사용하는 전자제품입니다. 한국말로는 ‘전기 머리 인두기’라고 하는데.. 조금 재미있는 단어인 것 같습니다.

고데기 사용은 모발 손상이 필연적입니다.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고데기 사용방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말씀드립니다. 머리카락에 뜨거운 열을 가해서 원하는 헤어 스타일링을 할 수 는 있지만 모발 손상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 신체에 인위적인 어떤 행동들은 어떠한 손상을 가져오기 마련이며 머리카락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머리카락을 덜 손상시키면서 원하는 스타일링을 얻을 수 있을 뿐입니다.

고데기-사용-이미지

1. 고데기 열판의 성분을 확인하기

고데기에서 우리의 머리카락이 닿는 부분을 열판이라고 합니다. 이 열판을 통해 우리의 머리를 펴거나 볼륨을 넣거나 하는 작업을 하는데 이 열판의 재질이 중요합니다.

이 열판의 재질에 따라 우리의 머리카락 건강이 좌우됩니다. 세라믹이나 티타늄 재질로 만들어진 고데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세라믹이나 티타늄 재질의 고데기는 균일한 열전달을 통해 건강한 스타일링을 만들어 줍니다.

2. 본인 헤어스타일에 맞는 고데기를 선택하기

본인 스타일에 맞는 고데기를 선택하는 것은 모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데기의 열판 길이는 고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헤어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머리카락이 짧다면 작은 열판의 고데기가 좋으며 머리카락이 굵거나 길면 열판이 큰 고데기가 좋습니다. 고데기 사용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모발 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고데기를 사용하기 전 헤어 열보호제 사용하기

습윤제와 실리콘 성분이 모두 포함된 열보호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성분들은 모발을 고열로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고데기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머리카락이 가늘다면 열 보호 스프레이도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굵거나 거친 편일 경우 열 보호 오일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4. 모발 굵기에 따라 온도 조절하기

모발 굵기에 따라 적합한 온도를 사용하는 것은 모발 손상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고데기 구입 시 온도 설정이 가능한 고데기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온도 디지털 온도 조절 기능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79°C ~ 204°C 범위의 온도는 대부분의 모발 유형에 적합합니다. 204°C 이상으로 고데기를 사용하는 것은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9°C에서 고데기를 사용 시작하여 원하는 대로 머리카락이 곧게 펴거나 말리지 않으면 온도를 점차적으로 높입니다.

5. 고데기 사용 최소화하기

고데기가 머리카락에 접촉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입니다. 고데기에 머리카락을 한 번에 조금씩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간격으로 여러 번 접촉하는 것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고데기에 머리카락을 3초 이상 그대로 두는 것은 모발 건강에는 최악입니다. 전체 헤어의 섹션을 여러 개로 나누고 짧은 간격으로 고데기 사용을 여러 번 하는 것이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6.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고데기 사용하지 않기

모발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머리카락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고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자연 건조하면서 회복할 시간을 주세요. 매일 머리카락에 열을 가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는 롤러를 사용하는 등의 대안을 통해 헤어 스타일링을 해주세요.

7. 일주일에 한 번은 린스를 사용하기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린스를 사용해 머리카락을 보호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데기를 사용하는 헤어 스타일링은 머 라카 락의 수분을 부족하게 하고 이것은 모발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일주일에 한 번은 린스를 통해 모발 손상을 보호하고 회복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 후 린스 시 5분에서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미지근한 물에 헹구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헤어디자이너와 상담하기

고데기 선택뿐만 아니라 올바른 고데기 사용법을 위해 헤어디자이너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혼자서 끙끙 앓으며 연구하는 것보다 빠른 상담을 통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탈모 샴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4가지 케이스별 헤어 트러블 관리 방법

비듬을 없애고 두피가 건강해지는 6가지 방법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