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 투자 전 본질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최근 부동산 시장은 규제의 강화와 완화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은 주택에 대한 특히 아파트를 중심으로 규제가 강화되는 편입니다. 이렇게 규제가 강화되면 반사이익을 보는 상품 중 하나가 생활형 숙박시설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본질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취사와 세탁이 가능한 중장기 또는 단기 숙박시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생활형 숙박시설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원칙적으로 여행 또는 장기출장을 하는 경우 기본적인 취사가 가능하도록 만든 숙박시설의 한 종류입니다.

2000년대에 숙박시설 공급이 부족해지자 개인에게도 숙박시설을 소유할 수 있게 하면서 나온 부동산 물건으로, 공중위생관리법 시행령(복지부) 개정을 거쳐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줄여서 ‘생숙’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 기존 주택이나 오피스텔과는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사는(live) 공간이 아니라 머무는(stay) 공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활형 숙박시설의 본질은 ‘잠시 머물기 원하는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생활형-숙박시설-이미지

생활형 숙박시설은 숙박과 취사가 가능한 호텔

숙박시설에는 일반 숙박업과 생활 숙박업이 있습니다. 모두 공중위생법의 적용을 받고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취사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생활 숙박업은 취사가 가능하기 때문에(가스레인지, 인덕션, 전자레인지 등 취사시설이 있음) 레지던스 호텔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법률에서는 ‘생활 숙박시설’로 불립니다. 일반 숙박업에는 호텔, 모텔 등이 있습니다. 분양형 호텔도 일반 숙박업에 속합니다.

원칙적으로 생활형 숙박시설은 주거용이 아니기 때문에 주거용 상품인 아파트, 오피스텔과 비교하기엔 적절하지 않고, 기존의 숙박시설인 호텔과 비교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러므로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투자 목적을 주거용이 아니라 숙박시설로 생각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로서의 생활형 숙박시설

생활형 숙박시설은 등기권리증이 있고, 엄연히 그 공간은 내가 배타적으로 사용, 수익, 점유할 수 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어디까지나 ‘부동산’에 속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겁고 안정적입니다.

장기 우상향이 기대된다면 5년 이상의 장기투자 목적으로도 좋습니다.

좋은 생활형 숙박시설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통 호재와 관광지로서 꾸준한 수요를 가져다주는,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역의 땅값은 꾸준히 오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설할 땅도 부족한 상태입니다.

속초지역의 경우 몇 년 전에 해수욕장 근처의 땅값이 3.3㎥에 500만 원도 안 했는데 2022년 1월 기준으로 호가가 몇 배가 치솟았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를 고민한다면 생활형 숙박시설의 본질은 어디까지나 여행객을 위한 시설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생활형 숙박시설을 매수할 때는 앞으로 여행, 여가, 휴식, 관광객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한다고 확신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시 위탁운영 업체의 중요성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시 주의할 점 3가지

수익금과 예약률에 의한 생활형 숙박시설 가치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