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의 기본적인 가치는 바로 수익금과 예약률로 정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임대소득일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입지가 나쁘지 않고 호재가 꾸준한 곳에 존재한다면 시기의 문제일 뿐 가격 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근본은 임대소득
상가의 경우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월세 수익률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도 마찬가지입니다. 임대 소득을 꾸준하게 가져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임대소득을 꾸준히 가져다줄 수 있는 요인은 바로 예약률입니다.
호텔과 같은 일반 숙박시설이 수익권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수 개월에서 수년이 걸리지만, 생숙은 예약률만 높으면 영업 시작과 동시에 바로 수익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강남의 빌딩 수익률은 2% 전후인 것은 이제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상가도 3%대에서 겨우 버티고 있다고도 합니다. 임대가 있는 빌딩과 상가의 수익률인 경우고, 만약 공실도 수익률에 반영한다면 낮은 수익률이 훨씬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경우 빌딩이나 상가에 비해 적은 투자금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을 만들 수 있는 투자 전략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투자 기간
생활형 숙박시설도 결국에는 건물이기 때문에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같은 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생숙의 최대 투자 기간을 20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20년 이후에는 리모델링을 통해 다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입지가 좋다면 꾸준한 관광객이 올 것이 예상되므로 건물을 리모델링해도 충분히 사업성이 나올 것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활형 숙박시설은 대부분 관광지에 지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광업이 주된 산업인 지역 특성상 정책적으로 관광시설이 계속해서 건설됩니다. 비수기에도 여행을 오는 숙박객들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도로, 철도 교통도 좋아져서 서울까지의 차량 접근성이 더욱 가까워지고 있어서 여행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속초의 경우 국제 크루즈선 운항도 재개되면서 관련 종사자 숙소로 쓰일 수도 있고 관광객들에게 가성비 좋은 숙박시설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지가 좋아지는 곳이라면 투자 기간도 계속해서 늘어날 수 있습니다. 투자 기간이 비례하여 임대소득도 계속해서 생겨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에서 위탁업체가 중요한 이유
입지가 좋은 곳에 생활형 숙박시설을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위탁업체가 운영하는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능력 있는 위탁운영 업체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객실 예약률을 높여서, 계약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익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능력있는 위탁운영업체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활용해 예약률을 올립니다. 예를 들면 2일 이상 연박 할인을 통해 예약률과 객실 수익률을 높입니다.
또한 관광코스와 연계해 숙박권을 파는 방법 등 예약 관리에 능한 위탁운영 업체를 운영의 묘미를 발휘해 예약률을 지역 평균 이상으로 높입니다.
이러한 위탁업체의 능력은 생활형 숙박시설의 예약률을 높임으로서 내가 투자한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