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최대의 적은 월요병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일요일만 되면 우울해지곤 합니다. 월요병은 출근으로 인해 우울하고 불안한 상태로, 일요일 저녁과 월요일 아침마다 나타나곤 합니다. 일상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월요일 아침에는 반드시 식사하기
월요일은 주말보다 일찍 일어나야 하므로, 다른 날보다 무기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월요일 아침, 무기력함으로 힘들다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몸의 피로감을 해소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더불어 우울과 긴장감을 해소하는 세로토닌이 풍부한 바나나, 견과류, 통밀빵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월요일 오전에 커피 대신 녹차 마시기
녹차에는 테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테아닌은 긴장감을 완화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테아닌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감으로 업무에 집중하기 힘든 월요일에 활력을 줍니다.
3. 스트레칭하기
스트레칭을 하면 굳어있던 근육이 풀어지면서 무력감이 해소된됩니다. 따라서 수시로 팔다리를 쭉 뻗으며 기지개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뭉치기 쉬운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울러,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평소보다 거칠어지고, 빨라지는데 이때 역시 스트레칭이 도움됩니다.
4. 월요일 점심에 산책하기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은 무기력증을 완화하는 물질로, 햇볕을 받을 때 활발히 분비됩니다. 햇살 좋은 주말에 산책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입니다.
월요일 점심시간에도 산책을 즐기면서 몸과 마음의 고단함을 덜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5. 월요일에 좋아하는 것 하기
월요일 저녁을 휴식하는 날로 정하면, 월요일에 대한 감정이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보고 싶었던 드라마 시청하기, 책 읽기, 그림 그리기, 자전거 타기 등 좋아하는 활동을 월요일에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월요일에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활동을 계획하면 월요병이 자연스럽게 완화됩니다.
6. 금요일 퇴근 전에 업무 정리하기
금요일 오후가 되면 노트에 다음 주 업무를 정리한 후 퇴근합니다. 다음 주에 해야 할 일을 미리 작성하면 예정 업무를 정리했다는 안도감을 주기 때문에, 주말 동안 월요일에 해야 할 업무를 떠올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월요일에 대한 긴장과 불안도 함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7. 전문가와 상담하기
앞서 소개한 방법들을 시도해보아도 월요병이 개선되지 않거나 유독 월요병이 심하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업무량으로 심신이 고단하거나, 담당 업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월요병이 해소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학교 또는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을 땐 긴장감과 불안감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원인 분석이 어렵거나 불안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정서적 안정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