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단타 매매는 매력적이지만 리스크가 큰 매매법입니다. 특히 단기 매매의 경우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부른 매매를 한다면 수수료를 포함한 손실이 커지게 됩니다. 아래는 제가 주식 단타를 진행하면서 생각하는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식 단타 매매시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식 경험은 쌓으면 쌓을 수록 좋다.
- 되도록이면 여유돈으로 주식 투자 하기
- 단타는 장 시작 1시간 안에 끝내기
- 본인에게 맞는 차트 찾기
- 목표 수익률을 설정하기
주식 경험은 쌓으면 쌓을 수록 좋다.
초보자의 운이 발동하면 어느 정도의 수익은 챙길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가지 매매법을 시도해보면서 수익을 맛보기도 했지만 그 와중에 손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저에게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멘털을 어느 정도 지킬 수 있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깡통을 찰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액으로 많은 경험을 쌓는다면 나중에 좋은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여유돈으로 주식 투자 하기
주식 단타는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루에도 여러번 매매를 하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금 보다도 몇 배나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해야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처음 단타를 시작한다면 100만원 정도로 투자해보기를 추천합니다. 100만 원의 자본을 통해 어느 정도 경험을 쌓은 뒤 조금씩 자본을 늘려간다면 단타가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단타는 장 시작 1시간 안에 끝내기
혹자는 장이 끝나는 시간도 중요한 매매타이밍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장 초반이 가장 좋은 매매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장 초반에는 많은 거래량과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 높은 종목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 초반에 집중하시고 되도록이면 하루 매매를 끝내시기를 추천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차트 찾기
장이 시작하고 거래량이 폭증하는 종목의 경우 틱 차트를 눈으로 따라가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분봉 차트와 일봉 차트를 보기를 추천합니다.
분봉 차트 중에서도 1분, 3분, 5분, 10분 봉을 중점으로 보시다가 보면 어느 정도 타이밍이 보이는 종목이 보이실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차트를 찾는 것은 매매에서 중요합니다.
목표 수익률을 설정하기
매수가 되면 보통 0.3%의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마이너스로 매수를 하게 된 셈입니다. 많은 단기 매매는 수수료만 많이 부담하는 셈이므로 증권사 배만 불려주는 매매가 됩니다.
매수 후 수익이 0.5% 이상이 되면 매도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와 호가창의 흐름을 번갈아 보면서 나의 수익을 보존할 수 있는 타이밍을 찾기를 바랍니다. 수익은 언제나 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