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TIF 특징 3가지 및 투자 시 주의할 점

TIF의 인기는 인구 고령화와 퇴직연금 투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면서 은퇴 후 근로소득의 자리를 대체할 현금흐름의 중요성이 재차 부각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이 글 에서는 TIF의 특징과 투자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F(Target Income Funds·타깃인컴펀드)가 실버세대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TIF가 원금을 최대한 비축하면서 원금의 3~3.5%를 매년 이자와 배당 수익으로 인출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TIF 특징


TIF는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부동산‧인프라‧배당주‧채권 등 인컴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TIF의 대표적인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은 변동성
  2.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
  3. 은퇴 후 일시금 투자에 많이 활용

TIF가 주로 편입하는 자산들이 지속적 현금흐름을 창출해내며 자산시장 하락기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큰 폭의 원금손실이 발생하면 곤란한 실버세대에 보다 적합한 상품입니다.

은퇴세대가 아니더라도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고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보수적인 투자자들이 고려해볼만합니다.

TIF와 함께 TDF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 TDF는 청년기부터 시작한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효과를 기대하는 상품입니다.

TDF는 은퇴시점까지의 자산 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TIF는 그간 모아둔 자산을 현금흐름으로 변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상품입니다..

TIF의 수익률은 보통 연 3~4% 수준을 기대합니다. 은퇴자산을 연평균 4% 수익률로 운용한다면 30년 이내에 은퇴자금이 소진되지 않는다는 법칙이 시장에서 널리 통용되기 때문입니다.

TIF 투자 시 주의할 점

TIF 역시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투자 상품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 은퇴시점에서 충분한 목돈을 마련한 투자자라면 TIF 하나로 은퇴 후 생활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부족한 현금흐름 분을 충당할 다른 대안도 함께 마련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을 포함하더라도 현금흐름이 충분하지 않을 이들의 경우엔 주택연금을 비롯해 소액이라도 근로소득을 마련하는 등 다른 방법을 통해 현금흐름을 보충하기를 권고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공모주 투자할 때 주의할 점 6가지

생활형 숙박시설이 안정적인 투자처인 이유

펀드를 활용한 공모주 투자 방법 3가지

goodnewswellnesslifestyle-이미지
Good Life

세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